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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리학/한국

한국 지리학의 발달 조선후기(3탄)

조선 후기 지도 개발의 핵심 중 하나는 지도 배포였습니다. 

지도책의 발달은 읍지의 편찬과 때를 같이하고 도별전도(道別全圖)와 부·군·현도를 모아 지도책으로 만든 것과, 천하도로 불리는 세계지도·중국도·일본도·유구국도·팔도총도·도별도 들로 구성된 일반용 지도책이다. 후자는 그 내용이 다양하고 목판본과 필사본이 있으며 현전하는 수량으로 보아 널리 보급되었던 것을 알 수 있다.


1876년 한일조약부터 1910년 한국병합까지 근대대학은 교과서를 통해 서양지리학을 도입했다. 지리학은 오래 전부터 폐쇄적인 정책을 취해왔기 때문에 사람들의 국제적 시야를 넓히고 새로운 세계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1895년 이후 학칙과 학칙이 공포되자 학원편찬국은 정선사(1895년)와 초학세계 지지(1895년)와 조선어(1902년)를 조선어로 썼다. 한국어로 대한로, 지, 장지연, 만국이라고 말하는 김홍경. 얼마 전 출간된 교과서 외에 장지영의 저서 '대한강역고'도 있다. 1903년 황성신문사가 출간한 안령은 정약영의 강오름, 임나형, 백정산 정계향의 안령이다. 이 교과서는 계몽기에 발행되면서 학원가에서편집국은 대판 금제당(1900년경), 만국박람회(1900년), 소인전국대회(1886년) 등의 판화도 출간했다.


하지만 일본 강점기 때는 지리학과 실학에 대한 관심과 지리학 연구 계몽 숨통이 트이게 됐다. 연희대와 망성대의 고등교육기관과 경성제국대학의 고등교육기관은 주요 학자를 양성할 수 있다. 일본 식민 통치 말기의 지리 학부에 설치되는 기간이 짧아 존속 졸업생이 적다.


현대지리학의 시작은 실학자 이중환에까지 소급할 수 있으나, 개화기와 일제시대를 거치면서 학문연구의 주도권을 상실하였던 관계로 실질적인 현대지리학은 1945년 이후부터이다. 1945년 이후 한국 지리학자들의 최대 관심사는 중학교 지리교육의 자작나무 재정이었다. 지리학은 지형학이고,지원학, 경제지리학 분야, 환경 이론에 기초한 인간과 자연 관계에 대한 설명과 지역 연구는 지리학의 핵심 목표이다. 지리학원은 초기에 지리교사 양성에 중점을 두었기 때문에 대학교육의 방향은 학자 양성 전부터 강조됐다.


1960년대 이후 국제 학술 교류가 쉬워졌고, 특히 미국 지리 동향으로서의 체계적인 지리 내용이 한국 학계에 영향을 주었습니다. 그리고 환경 이론이 삭제된 이후 자연지리학에 대한 관심이 점차 떨어져 인문지리학과 사회지리학이 지리학의 주류가 되었다. 1970년대에는 지리학에 따라인구가 급증하면서 2세대 지리학자들의 활동이 현저히 감소해졌다.


지리학은 2000년까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각 분야에서 전문 학술적 영향력을 확대해 국토 도시 환경을 중심으로 토지 정보를 언론 등을 통해 공개한다.